본문 바로가기
이거지

갑작스런 어리러움 이석증 이런 경험 처음이네요

by 너만몰랑 2019. 11. 4.

이석증이란? 몸의 운동감각이나 신체의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말하는데.. 양성 발작성 현기증이라고 불립니다. 

귓속 반고리관 내부에 이석이 쌓인 층이 있는데 이석이 떨어져 귀속을 돌아다니면서 평형기능의 장애를 일으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거라네요.

 

이석증 증상(경험)

3일간 이석증으로 어지럼 때문에 고생

아침에 침대에서 눈을뜨니.. 천장이 빙글빙글 돌면서 일어날 수 없음..

자꾸 누군가 아래에서 당기는 느낌과 함께 어지럼증 동반함

몇분 있다가 눈을 뜨니 이상이 없어 출근하여 일함.

다음날 또다시 아침에 눈을 뜨니 어지러움... 앉았다가 일어나는데 어지러워서 쓰러짐...

이때 뇌경색? 머 그런 뇌에 문제가 있나? 싶기도 해서 걱정됨

병원에 찾아갔더니.. 증상이야기 하니 이석증 같다고 함...

약 받아옴..

3일째 아침에 눈뜨니 어지러움이 덜함..

4일째 어지럼증 사라짐

 

이석증이라는게 칼슘대사 이상 및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여성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30대에 남자인 난 ??

이석증 발생 원인

특정한 체위 변화에 따른 심한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반고리관의 이석 이동에 의해 증상이 발생한다고함.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두부와 상의 병력이나 이과적 수술, 질환 등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는 되고 있다고함.

 

이석증 증상

수 초에서 1분 미만의 시간 동안 짧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몸의 자세 변화에 따라 나타남.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곧 사라지는게 특징인데 구역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함(나같은 경우 구토를 1회 했음)

 

이석증 치료방법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기에 결석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법이 가장 많이 쓰이며 한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물리치료를 받음(난 특별히 물리치료 받지 않음)

 

이석증 예방 및 관리방법

갑작스럽게 머리를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꾸는 행동을 피하며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함

이석증을 한번이라도 경험했거나 두부 외상 병력이 있는 환자는 머리 부상을 더더욱 조심

 

이석증 대상 질병콛:  H81.1(양성 발작성 현기증)

댓글